지난 12월 14일 진관사에서는 송구영신법회를 봉행했습니다. 지나온 시간을 돌아보며 새해를 맞이하는 자리였습니다. 새해에도 모두의 삶에 평안과 건강이 함께하길 기원합니다. 모두들 한 해 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불교 포교 활성화와 종단 발전에 기여한 활동가들을 치하하는 제37회 포교대상 시상식에서 진관사 주지 법해 스님께서 공로상을 수상하셨습니다. 스님은 국내외를 아우르는 다양한 불교행사를 주관하며 한국불교의 위상을 높이고 세계 속에 널리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해오셨습니다. 대통령 및 정부 주요 인사 초청 법회를 다수 봉행하며 국가적 위상을 높였고, 세계여성불자대회 샤카디타와 정전 70주년 수륙재 등 국제·사회적 의미를 담은 대형 불교행사를 주관했으며, 외신기자단, 대사부인단, 태평양도서국 영부인을 대상으로 한 글로벌 불교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국제 포교의 지평을 더욱 넓히신 점 역시 큰 평가를 받았습니다. 또한 2009년부터 진관사 도량 정비와 전통문화시설 건립을 통해 포교 인프라를 구축해오셨으며, 어린이·청소년·청년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며 미래 불자 양성에 힘써오고 계십니다. 대사회적으로는 ‘진관사 태극기’의 항일정신을 재조명하고, 수륙재를 통해 사회적 치유 콘텐츠 개발 등 역사·문화적 가치를 널리 알렸습니다. 아울러 산사음악회와 웰니스 대축제 등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다양한 문화행사를 통해 불교의 친근한 이미지를 확산하는 데에도 큰 기여를 하셨습니다. 법해 스님의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지난 9월 20일, 삼각산 진관사 대웅전 앞마당에서 진관미학 달오름 음악회가 열렸습니다.가을 밤, 아름다운 음악과 전통의 공간이 어우러져 깊은 울림을 전했습니다.전통과 현대가 만나는 무대, 그리고 참여한 모든 분들의 환희와 박수 속에서 ‘진관미학’은 새로운 문화의 장을 열었습니다.
지난 9월 6일 8주간 정성으로 올린 백중기도가 회향을 맞이했습니다.스님들과 불자님들의 간절한 발원 속에 기도가 원만히 봉행되었고, 공덕의 향기가 법당 가득 퍼졌습니다. 조상님의 극락왕생과 가족의 평안을 기원하며, 함께한 모든 인연에 감사드립니다.부처님 자비광명 속에서 각자의 삶 또한 더욱 빛나기를 발원합니다.
8월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의 정성스런 기도가 원만히 회향되었습니다.칠성님의 가피로 모든 불자님들의 건강과 장수를 발원하며, 가정마다 평안과 복덕이 충만하시길 기원드립니다
지난 8월 10일 진관사에서는 불법승 삼보에 귀의하며, 계율을 지키고 자비를 실천하겠다는 서원을 세웠습니다. 스님들과 불자님들이 한 마음으로 발원하며 깨달음의 길을 향한 새로운 첫걸음을 내디뎠습니다. 한 마음 합장으로 이어진 기도와 서원 속에서 깨끗한 서원이 우리 삶을 밝히는 등불이 되길 바랍니다.
8월 첫 주말, 청소년들이 진관사에 모여 보람찬 1박 2일을 보냈습니다. 서로를 알아가며 웃고, 스님들과 함께 배우고, 몸과 마음을 가볍게 비우는 귀한 시간이었습니다! 우리가 다시 만날 그날까지, 마음속 RESET은 계속됩니다.함께 해준 모든 청소년들과 지도법사 스님, 봉사자 분들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5.18
~ 5.22
행사입니다